LifeStory/생활정보

매연 필터 재생 경고 대응방법

기록하는 백앤드개발자 2023. 12. 18. 13:01
반응형

 

 

ㅁ 들어가며

 

 매연 필터 재생을 위해 주행이 필요합니다.

 매연 필터는 뭐고? 왜 주행이 필요하지??

또 얼마나 더 주행을 해야하는 거지?

 

일단 경고를 보고 오셨을테니 해결 방법부터 빠르게 설명하겠습니다.

 

ㅁ 매연 필터 경고란?

 

 매연 필터(DPF, 매연 저감 장치) 경고는

단거리 반복 주행 또는 장기간 저속 운행배기가스 온도가 낮아 매연이 제거되지 않아 발생합니다.

특히 엔진온도가 낮아지는 겨울에 주로 발생합니다.

 

ㅁ 해결방법, 얼마를 주행 해야하지?

 경고등 해결을 위한 핵심은 충분히 열을 받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를 위한 구체적 조건으로 60Km/h 이상 또는 변속기를 2단 이상으로 하여 약 1,500~2,500 rpm으로 약 25분 이상 주행해야 합니다.

 

저의 경우, 경고가 발생하여 외곽도로로 25분정도 달리니 어느새 경고가 사라져 있었습니다.

기억하세요. 지속적으로 쭉 주행을 해야 필터 재생이 시작됩니다.

 

 구체적인 이유를 알아볼까요?

 

필터를 재생하기 위해서는 

 - 600도 이상 고온(재연소를 위한 온도),

 - 엔진 1500~2,500 rpm(재연소 시 공기 주입량)  

조건이 필요합니다.

 

 만약 정차 상태에서 600도로 매연필터를 가열하면 화재 위험이나 열변형으로 차량을 파손 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외부는 충분히 냉각가능한 상태에서 연소 중 일정 연료를 배기구로 보내

매연필터에만! 600도로 가열하고, 고열로 인해 포집된 연료는 재연소됩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DPF 재생조건을 이해해야합니다.

 

ㅁ DPF 재생조건

 

  DPF는 매연 가운데 미세먼지 배출을 감소시키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포집하는 장치포집한 먼지를 태워 없애는 장치로 이뤄집니다. 포집 장치는 주 성분이 탄소 입자인 필터와 같은 형태여서 열에 강해, 이차연소를 통해 주기적으로 먼지를 태워 필터를 재생합니다.

 

 실질적인 재생과정먼지를 태워 없앨 연료를 DPF에 직접 분사하지 않고 배기 행정 시 실린더로 연료를 분사하여 자연적으로 연료가 DPF로 흘러가도록 합니다. 이 연료와 배기 가스에 남은 산소가 미세먼지와 반응하여 활활 타게 되는 것이 DPF의 구조입니다.

 

  60Km/h 이상, 엔진 1500~2,500 rpm으로 정속주행을 할 때에 재생과정이 이루어집니다. 그런데 겨울의 경우 고속주행이 거의 없고 운행시간이 짧은 경우 매연 필터 경고가 자주 발생합니다.

 

 DPF 재생조건을 이해 했다면 매연 필터 경고 예방법은 간단합니다.

 

ㅁ 매연 필터 주의 사항 및 예방법

ㅇ 일주일에 한번은 외곽 나들이를 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 추운날씨로 인해 자주 아이들을 어린이집과 학교로 셔틀을 합니다. 이 때 저온, 저 rpm, 짧은 주행시간으로 인해 주간에는 DPF에 찌꺼기가 누적되는데요. 일주일이 넘어가면 매연필터 경고가 발생하였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일주일에 한번은 외곽 나들이를 해서 DPF를 재생하고 있습니다. 

  DPF는 따로 청소해 주지 않고 재생조건만 잘 맞추면 10만키로까지는 문제가 없다고 하네요. DPF의 보호를 위해 겨울철 일주일에 한 번은 장거리 주행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DPF 손상 시 엄청난 수리비 

 디젤의 연비는 좋지만, 환경규제로 인해 비싼 DPF장치가 필요한데요.  DPF를 잘 이해하고 관리를 잘하면 문제가 없지만, 지속적으로 축적되다가 DPF가 손상되면 엄청난 수리비 폭탄을 받게 됩니다. 매연 필터 경고등이 꺼지지 않거나 메시지창에 "배출 가스 장치를 점검하십시오"라고 경고가 나타날 경우 매연 필터가 재생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조속히 서비스센터를 방문해야 합니다.

 

ㅁ OBD 스캐너를 이용한 DPF 관리방법

  디젤은 DPF를 잘 관리해야 연비에도 좋고 엔진 소음도 줄일 수가 있습니다. DPF 관리를 위해 OBD 스캐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무거운 카라반을 견인하기 때문에 안전한 운전을 위해 적극적인 차량 모니터링이 필요하였습니다. OBD스캐너를 통해 차량의 센서정보와 온도정보를 쉽게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위험상황이 감지되면 바로 경고를 주기 때문에 저에겐 꼭 필요한 장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OBD 스캐너를 이용한 DPF 관리방법에 정리하였습니다. 

 

ㅁ 함께 보면 좋은 사이트

 ㅇ DPF 나무위키

 

DPF - 나무위키

이 저작물은 CC BY-NC-SA 2.0 KR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라이선스가 명시된 일부 문서 및 삽화 제외) 기여하신 문서의 저작권은 각 기여자에게 있으며, 각 기여자는 기여하신 부분의 저작권

namu.wiki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