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피터의 개발이야기

구피어항 초간단 배설물 청소방법 본문

LifeStory/생활정보

구피어항 초간단 배설물 청소방법

기록하는 백앤드개발자 2024. 1. 21. 16:14
반응형

 

ㅁ 들어가며

  어항 청소를 하는데 늘 고민이 들었습니다. 생각보다 물고기들 배설물이 너무 많다는 것입니다. 완벽하게 걸러지지 않아 청소를 해도 깨끗하다는 느낌이 쨍하니 들지 않았습니다.

  고민하다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물티슈로 배수를 필터하자!! 생각보다 청소가 훨씬 수월하였습니다. 이 글에서 그 방법을 공유드립니다.

 

ㅁ 구피 어항 청소 주기

  우선 청소주기를 많이 궁금해 하실 것 같아서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청소주기 한달을 넘지 않았습니다.  그냥 더러워서 청소하는게 속편했습니다. 더러 다른 분들은  물고기가 10마리 미만이면 2달에 한번 청소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개인의 성향이지만 저는 한달을 넘지 않았습니다.

  청소를 다시해야 하는 시기는 확실하게 얼마나 더러워지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필터를 사용하기 전에 청소를 해도 70%만 깨끗해지는 느낌이었습니다. 왜냐하면 100% 새 물을 집어넣으면 물고기에게 위험하기 때문에 반만 덜어서 배설물을 침착시키고 다시 넣다보니 청소 시간도 많이 걸리고 마음처럼  깨끗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물티슈 필터 청소법으로 하니  청소가 쉬워졌고, 또 배설물이 깔끔하게 걸러지는 맛에 2주에 한번은 청소를 하는 것 같습니다. 깨끗한 어항에 배설물이 돌아다닌다 싶으면 청소 15분 정도하면 깨끗해 지니깐 말이에요.

  

  소결개인의 성향에 따라 청소주기는 빨라질 수 있습니다. 물고기 객체 수가 10마리 미만이면 1한달에 한번 정도 해도 충분합니다. 객체수가 적은 만큼 오렴되어지는 속도도 느릴테니깐요. 아무리 못해도 2달에 한번은 꼭 청소 하기실 권고드립니다. 똥이 장난아닙니다!!

 

ㅁ 준비물

 ㅇ 물갈이 호스(사이펀)

 ㅇ 물티슈

 ㅇ 고무줄

 

ㅁ 자체 필터 만들기

 

 ㅇ 물티슈를 콘모양으로 접어서 사이펀의 배출구 쪽에 고무줄로 묶습니다.

 

ㅁ 청소시작

 

 ㅇ 배설물이 가라앉아 있는 바닦을 살살 흡입하며 청소합니다.

 ㅇ 마치 청소기로 먼지를 빨아드리듯 모래에 숨어있던 배설물을 물로 흡입합니다.

 

 ㅇ 배설물은 물티슈에 잘 여과됩니다.

 

ㅁ 걸러진 물 다시 필터하기

 ㅇ 배설물이 제거된 물이지만 저의 눈에는 미세한 찌꺼기가 문에 보였습니다. 

 ㅇ 그래서 필터 펌프를 이용하여 한번 더 필터하여 어항에 물을 공급하였습니다.

 

ㅁ 청소 완료

 ㅇ 배설물도 미세한 티끌도 98% 필터되어 정말 깔끔하진 어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ㅇ 필터된 배설물은 쓰레기통에 버리면 됩니다.

 

ㅁ 에필로그

 ㅇ 물티슈로 배설물은 껄러지지만 미세한 티끌이 여과되지는 않았습니다.

 ㅇ 필터 펌프의 필터를 분리에 호수에 끼우니.... 왠걸 딱 맞았습니다.

 ㅇ 물티슈보다 필터 능력이 뛰어나 배설물 뿐만 아니라 미세 티끌도 완벽하게 필터되었습니다. 

 ㅇ 위 사진처럼 배수쪽에서 필터를 끼우니 두번 할 일을 한번에 해결하였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