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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처기 실기] 정보처리기사 실기 - 2021년 2회 기출문제 본문
ㅁ 들어가며
ㅇ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공부한 내용을 노트형태로 정리하였다.
ㅇ 홍달샘- 정보처리기사 실기 2021년 2회 - 기출해설특강
ㄴ 문제 번호 클릭 -> 동영상 설명 이동
ㅇ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핵심요약을 참조
1. 네트워크 장치를 필요로하지 않고 네트워크 토폴로지가 동적으로 변화되는 특징이 있으며 응용 분야로는 긴급 구조, 긴급 회의, 전쟁터에서의 군사 네트워크에 활용되는 네트워크는?
AD-hoc Network
# 핵심 342) LAN의 표준안
2. 다음 설명에 알맞은 답은?
( A ) : 사용자가 제품/서비스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매개체
( B ) : 사용자 경험의 약자로, 사용자가 어떠한 서비스/제품을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는 종합적인 만족
A: UI, B: UX
# 핵심 32)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원칙
직관성, 유효성, 학습성, 유연성
3. 다음 파이썬 코드의 결과를 적으시오.
a = 100
result = 0
for i in range(1,3):
result = a >> i
result = result + 1
print(result)
4. 디자인 패턴 중 크랠스나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이나 책임 분배 방법을 정의하는 패턴으로, Chain of Responsibility, Command, Iteratior, Observer 패턴 등이 있다.
행위패턴
# 생성 패턴: 추상 팩토리, 빌더, 팩토리 메소드, 플로토타입
# 구조 패턴: 어댑터, 브리지, 컴포지트, 데코레이터, 퍼싸드, 플라이웨이트, 프록시
# 핵심 068) 행위 패턴
5. 트랜잭션의 특성 중 원자성에 대해서 설명하시요.
트랜잭션의 연산은 데이터베이스에 모두 반영되도록 commit 하던지 실패하면 전혀 반영하지 않도록 Rollback처리 되어야 한다.
연산 결과는 모두 반영되거나 모두 반영되지 않아야 한다.
# 핵심 189) 트랜잭션의 특성
원자성, 일관성, 독립성, 지속성
6. 부분 함수적 종속성을 제거하여 완전 함수 종속을 만족하는 정규형은 무엇인가?
2NF
# 핵심 182) 정규화 과정
개념: ERD
논리: 정규화
ㄴ 이상현상을 해결: 삽입, 삭제, 갱신
물리: 저장장치,
성능: index, 파티션, 클러스터링, view,프로시저
반정규화
CRUD 메트릭스
인덱스 = 목차
힌트 = 많은 인덱스를 지정해줌.
# 핵심 182) 정규화 과정
7. 다음에 설명하는 대칭키 암호를 쓰시오.
• NIST가 주최한 공모전에서 채택된 Rijndae알고리즘을 가리킨다.
• DES를 대신하여 새로운 표준이 되었다.
• 블록 크기는 128bit 이고, 키 길이는 128/192/256bit 이다.
• SPN 구조이다.
AES
대칭, 비대칭키
핵심 364) 양방향 알고리즘 종류
8. 다음은 C언어 코드의 실행 결과를 적으시오.
int main() {
int ary[3];
int s = 0;
*(ary + 0) = 1;
ary[1] = *(ary + 0) + 2;
ary[2] = *ary + 3;
for(int i = 0; i < 3; i++) {
s = s + ary[i];
}
printf("%d", 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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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JAVA 코드의 실행 결과를 적으시오.
public class ovr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ovr a1 = new ovr1();
ovr a2 = new ovr2();
System.out.println(a1.sun(3,2) + a2.sun(3,2));
}
int sun(int x, int y){
return x + y;
}
}
class ovr2 extends ovr1 {
int sun(int x, int y){
return x - y + super.sun(x,y);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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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은 '이'씨 성을 가진 사람의 이름을 내림차순으로 출력하기 위한 SQL문을 작성하시오.
SELECT ... FROM ... WHERE 이름 LIKE ( A ) ORDER BY ( B )
A: '이%'
B: 이름 DESC
11. 하나의 트랜잭션이 데이터를 액세스하는 동안 다른 트랜잭션이 그 데이터 항목을 액세스할 수 없도록 하는 병행 제어 기법이 무엇인지 쓰시오.
로킹
핵심 353) 병행제어
로킹, 타임 스탬프, 최적 병생 수행
12. 다음 설명하는 알맞은 답안을 쓰시오.
( A ) : 모듈이 다수의 관련 기능을 가질 때 모듈 내부의 기능 요소들이 그 기능을 순차적으로 수행할 경우
( B ) : 동일한 입력과 출력을 사용하는 소작업들이 모인 경우
( C ) : 모듈 내부의 모든 기능 요소들이 한 문제와 연관되어 수행되는 경우
A: 절차적 B: 교환적 C: 기능적
# 핵심 055) 결합도(Coupling)
# 핵심 056) 응집도(Cohesion)
13. 학생 테이블에서 점수가 90점 이상인 학생의 과목평가를 'A'로 수정하는 SQL 문을 완성하시오.
( A ) 학생
( B )
과목평가 = 'A'
WHERE 점수 >= 90
A: UPDATE B: SET
14. 다음 패킷 교환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용어는?
A : 패킷을 전송하기 전에 논리적인 연결을 먼저 수행하여 패킷을 주고 받는다.
B : 각 전송 패킷을 미리 정해진 경로 없이 독립적으로 처리하여 교환하는 방식이다.
A: 가상회선 방식 B: 데이터 그램 방식
# 패킷 교환 방식은 접속 방식에 따라서 데이터 그램 방식과 가상회선 방식으로 구분
ㅇ 가상회선 ( 패킷교환 ) 방식 : 회선 교환가 비슷하게 패킷이 전송되기 전에 송수신 측 간에 하나의 회선을 설정한다
ㅇ 데이터그램 방식: 데이터를 몇 개의 패킷으로 쪼갠 후 각각의 패킷별로 독립적인 전달 경로를 선택하여 전송하는 방식
15. 다음은 Inner Join을 하기 위한 SQL이다. 빈칸에 들어갈 문구를 적으시오.
SELECT *
FROM 학생정보 a JOIN 학과정보 b ( A ) a.학과 = b.( B )
A: ON B: 학과
16. <보기>에 해당하는 용어를 쓰시오.
- 특정 시스템 컴포넌트의 개발이 완료되지 않은 상황에서도 필요한 시험을 진행하기 위해 생성된 더미 컴포넌트이다.
- 하향식 통합 테스트에서 사용하는 임시 모듈이다.
스텁(Stub)
# 핵심 139) 테스트 드라이버와 테스트 스텁의 차이점
# 테스트 개념정리
단위
- 정적: 소스코드 내부
- 동적: 입력값에 대한 출력값
통합
- 상향: 테스트 드라이버
- 하향 : Stup
- 빅뱅: 한꺼번에 다 테스트
- 백본테스트: 상향 하향 같이 테스트
시스템
- 기능: 사용자 요구사항 기능
- 비기능: 성능, 보안 등...
인수
- 알파: 사용자 개발자 같이
- 베타: 개발자 없이 사용자들이 테스트
# 핵심 145) 테스트 오라클의 종류: 입력 값에 기대하는 결과를 테스트
참, 샘플링, 추정, 일관성
# 핵심 127) 화이트박스 테스트
기초 경로, 제어 구조
# 핵심 131) 블랙박스 테스트의 종류
동치 분할, 경계값, 원인효과, 오류 예측, 비교
17. 이것은 클래스 내에서 객체 생성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메소드이다. 다음의 출력 결과를 보고 괄호안에 알맞은 답안을 작성하시오.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system.out.print(Test.check(1));
}
( ) String check (int num) {
return (num >= 0) ? "positive" : "negative";
}
}
static
# 생성자 없이 메모리 로딩하기 위해 전역으로 지정.
18. 화이트박스 테스트에서 수행하는 구조적 커버리지의 설명으로 알맞은 것을 쓰시오.
a : 시험 대상의 전체 구문 중에 테스트에 의해 실행된 구문을 측정한다.
b : 시험 대상의 전체 분기 중 테스트에 의해 실행된 것을 측정한다.
c : 모든 조건식의 true, false 중 테스트에 의해 실행된 것을 측정한다.
a: 문장 기준(Statement Coverage)
b: 분기 기준(Branch Coverage)
c: 조건 기준(Condition Coverage)
# 핵심 129) 화이트박스 테스트의 검증 기준
19. 럼바우 객체지향 분석 기법의 설명이다. 해당 설명의 유형을 쓰시오.
• a : 자료 흐름도(DFD), 프로세스들의 자료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 과정 표현.
• b : 상태 다이어그램,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객체들 사이의 제어 흐름, 동작 순서 등의 동적인 행위를 표현
• c : 객체 다이어그램, 정보 모델링이라고도 하며 시스템에서 요구하는 객체를 찾고 객체들 간의 관계를 정의, 가장 중요하며 선행되어야 함
a: 기능 모델링
b: 동적 모델링
c: 객체 모델링
# 핵심 053) 럼바우(Rumbaugh)의 분석 기법
모든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그래픽 표기법으로 모델링하는 기법
객체 - 동적 - 기능 모델링 순으로 이루어짐.
- 객체 모델링: 요구되는 객체의 속성과 연산 및 객체들 간의 관계를 규정, 객체 다이어그램
- 동적 모델링: 시간의 흐름에 따른 상태를 규정, 상태 다이어그램
- 기능 모델링: 자료 흐름도(DFD)를 이용하여 다수 프로세스들간의 자료흐름으로 처리 과정 표현
20. 다음은 C언어에 관한 소스코드이다. 실행 결과값을 작성하시오.
int mp(int base, int exp) {
int res = 1;
for(int i=0; i < exp; i++){
res = res * base;
}
return res;
}
int main(){
int res;
res = mp(2,10);
printf("%d",res);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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