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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의 개발이야기
[GO] Goroutine과 Coroutine의 차이점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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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들어가며
ㅇ 지난 글, [GO] Go 언어의 장점에서 Go 언어의 동시성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ㅇ Go 언어의 Goroutine과 Kotlin의 Coroutine은 둘 다 동시성 프로그래밍을 위한 강력한 도구지만,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과 각자의 장점이 있다.
ㅇ 이 글에서는 두 개념을 비교하고 각각의 특징을 정리하였다.
ㅁ Goroutine (Go 언어)
ㅇ 특징
- 경량 스레드: Goroutine은 OS 스레드보다 훨씬 가벼워 많은 수의 동시 작업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 내장 기능: Go 언어에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어 별도의 라이브러리 없이 사용 가능하다.
- 채널을 통한 통신: Goroutine 간 통신은 주로 채널을 통해 이루어진다.
ㅇ 장점
- 간단한 사용법:
go
키워드만으로 쉽게 생성할 수 있다. - 효율적인 메모리 사용: 초기 스택 크기가 작아(2KB)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 빠른 컨텍스트 스위칭: 적은 수의 레지스터만 저장하고 복구하므로 컨텍스트 스위칭이 빠르다.\
ㅁ Coroutine (Kotlin)
ㅇ 특징
- 비동기 프로그래밍: 비동기 작업을 동기 코드처럼 작성할 수 있게 해준다.
- 라이브러리 기반: Kotlin의 표준 라이브러리로 제공된다.
- 명시적 제어: 중단과 재개 지점을 명시적으로 지정할 수 있다.
ㅇ 장점
- 유연성: 다양한 동시성 패턴을 구현할 수 있다.
- 적은 메모리 사용: Goroutine보다 인스턴스당 더 적은 메모리를 사용한다.
- 스택 추적 용이성: 모든 스택 깊이로 갈 수 있어 디버깅이 용이하다.
ㅁ 주요 차이점
- 제어 방식: Goroutine은 암시적으로 제어가 전환되는 반면, Coroutine은 명시적인 중단 포인트를 가진다.
- 메모리 사용: Coroutine이 Goroutine보다 일반적으로 더 적은 메모리를 사용한다.
- 언어 통합: Goroutine은 Go 언어에 내장되어 있지만, Coroutine은 Kotlin의 라이브러리로 제공한다.
- 스케줄링: Goroutine은 Go 런타임에 의해 관리되고, Coroutine은 개발자가 더 많은 제어권을 가진다.
ㅁ 마무리
Goroutine과 Coroutine은 각각 고유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Goroutine은 간단하고 효율적인 동시성 모델을 제공하며, Go 언어와 깊게 통합되어 있다.
반면 Coroutine은 더 유연하고 세밀한 제어가 가능하며, 다양한 비동기 패턴을 구현하는데 적합하다. 프로젝트의 요구사항과 사용하는 언어에 따라 적절한 도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ㅁ 함께 보면 좋은 사이트
ㅇ 스택오버플로우에서 설명된 go goroutine vs kotlin Coroutine차이
ㅇ Go 파헤치기 - 동시성, 고루틴 (Goroutine)
ㄴ고루틴과 코루틴의 차이점
// 정수의 버퍼링되지 않은 채널.
unbuffered := make(chan int)
// 문자열의 버퍼링된 채널.
buffered := make(chan string, 10)
// 채널을 통해 문자열을 전송합니다.
buffered <- "Gopher"
// 다른 고루틴에서 전송한 값을 받기 위해선
// 채널에서 문자열을 수신합니다.
value := <-buffered
ㄴ채널의 종류(버퍼링 채널, 버퍼링 되지 않은 채널
ㅇ [코틀린 코딩 습작] coroutine & channel
ㄴ코루틴의 채널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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