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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기계학습의 분류, 강화학습의 개념 정리

기록하는 백앤드개발자 2024. 10. 10.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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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들어가며

ㅇ 인공지능(AI) 분야에서 기계학습(Machine Learning)인 강화(reinforement)학습과 다른 기계학습은 두 가지 주요한 학습 방법이다.

ㅇ 말 그대로 Machine Learning은 인공지능을 학습 시키는 방법으로  두 가지 주요 방법은 각각 고유한 특성과 적용 분야를 가지고 있어 비교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

 

ㅁ 기계학습의 분류

ㅇ 기계학습에는 지도학습과 비지도학습, 강화 학습으로 분류된다.

ㅇ 기계학습은 인공지능이라 부르기도 하고 데이터를 사용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ㅇ 데이터를 이용해 인공지능을 학습하는 방식의 차이에 따라 그 특징이 구분되어 진다.

 

ㅁ 지도학습 (Supervised Learning)

ㅇ 지도자 또는 정답이 주어져 있다.

ㅇ 입력값과 출력값의 관계를 학습한다.

ㅇ 입력값과 출력값이 모두 존재하는 데이터(labeled data)를 학습시키는 것으로 새로운 데이터가 주어졌을 때 데이터 기반으로 예측한다. 

ㅇ 학습 데이터를 통해 예측 모델을 학습하고, 테스트 데이트를 통해 예측 모델의 성능을 평가한다.

출처: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정보통신용어사전

ㅇ 예를 들어, 개와 고양이를 구분하는 AI 모델을 지도학습으로 만들어 보자.

ㅇ 우선, 개, 고양이 사진들을 인공지능에 학습시켜, 예측 모델을 생성한다.

테스트로 생성된 예측 모델에 개 사진을 모델에 적용했을 때 잘 판단하는지 여부로 성능을 측정할 수 있다.

 

ㅁ 비지도학습(Unsupervised Learning)

ㅇ 정답이 없다.

ㅇ 정답이 없는 데이터에 숨겨진 통계적 구조를 학습한다.

ㅇ 입력값만 존재하는 데이터(unlabeled data)를 학습시키는 것으로 비슷한 특징끼리 군집화 하여 새로운 데이터에 대한 결과를 예측한다.

ㅇ 정답이 없는 데이터를 학습한다는 점에서 강화학습과 유사하지만 강화학습은 보상신호가 있다는 점에서 다르다.

생성형 모델: 이미지를 입력하면 인공지능에 의해 향상된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클러스터링 모델: 입력된 데이터들의 공통점을 분석하여 그룹화하는 모델

 

ㅁ 강화학습(Reinforcement Learning)

ㅇ 강화학습은 행동적인 머신러닝이며 옳은 행동을 했을 때 보상을 받음으로써 훈련을 시키는 것이다.

ㅇ 즉, 어떤 환경 안에서 정의된 주체(agent)가 현재의 상태(state)를 관찰하여 선택할 수 있는 행동(action)들 중에서 가장 최대의 보상(reward)을 가져다주는 행동이 무엇인지를 학습하는 것이다.

ㅇ 지도학습과 유사하다고 하지만 labeled 데이터가 아닌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얻는 보상으로부터 학습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ㅇ 다시 말해, 지도학습의 데이터는 주어진 데이터이고, 강화학습은 주어진 데이터 + 경험에서 주어지는 데이터를 복합적으로 분석한다. 

ㅇ 강화 학습의 예로는 게임, 알파고 등이 있다.

 

ㅁ 기계학습(지도, 비지도  학습)과 강화학습의 특징 비교

  기계학습 강화학습
정의 데이터로부터 패턴을 학습하여 예측이나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AI 기법 에이전트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시행착오를 통해 학습하는 AI 기법
학습 방식 주로 지도학습비지도학습, 
준지도학습으로 구분
에이전트의 행동에 대한 보상과 처벌을 통한 학습
데이터 의존성 대량의 레이블된 데이터셋 필요 실시간 상호작용을 통한 경험 데이터 생성
학습환경 학습 데이터와 살제 데이터가 구분된 상태에서 학습진행 학습 데이터의 별도 구분 없음
(시행착오를 통해 축적된 에피소드를 학습에 활용)
목표 주어진 데이터에서 일반화된 패턴 추출 장기적인 보상을 최대화하는 최적의 정책 학습
적용 분야 이미지 인식, 자연어 처리, 추천 시스템 등 게임 AI, 로봇 제어, 자율주행 등

 

ㅁ 기계학습과 강화학습의 주요 차이점

  기계학습 강화학습
학습 과정 정적인 데이터셋을 사용하여 일괄 처리 방식으로 학습 동적인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학습하며 정책을 개선
피드백 메커니즘 주로 오차나 손실 함수를 통한 간접적 피드백 행동에 대한 직접적인 보상이나 처벌을 통한 피드백
문제 유형 분류, 회귀, 군집화 등 정형화된 문제에 적합 순차적 의사결정 문제나 장기적 전략이 필요한 문제에 적합
데이터 요구사항 대량의 레이블된 데이터가 필요 초기 데이터셋 없이도 학습 가능, 단 충분한 탐색 시간 필요
적응성 학습 후 환경 변화에 대한 적응이 어려움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 가능

 

ㅁ 강화학습과 지도학습의 비교

지도학습

 - 구체화된 작업을 수행하는 성능 지향적 AI 모델을 학습

 - 주어진 학습 및 테스트 데이터 환경에서 최적의 성능을 보이는 파라미터 학습

 

강화학습

 - 전체적으로 상호작용적인 목표 지향적 AI 모델을 학습

 - 주변 상황에 따른 행동을 학습

 - 학습자는 목적에 맞는 명확한 학습목표 설정

 - 사용자의 의도를 인공지능 모델에 반영 가능

 - 순차적 의사결정 문제에서 누적 보상을 최대화하기 위해 실제 환경에서의 시행착오(trial-and-error)를 통해 행동을 교정

 

 ㅁ 강화학습의 탐색(ploration)과 활용(Exploitation) 딜레마

ㅇ 탐색

 - 이전에 선택하지 않았던 행동을 시도하여 새로운 정보를 얻는 과정이다.

 - 더 큰 보상을 중점으로 선택.

ㅇ 활용

 - 이미 알고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보상을 극대화하는 행동을 선택하는 과정이다.

 - 현재의 보상에 만족하고, 안정성을 중시한다. 

 

ㅁ 마무리 

기계학습과 강화학습은 각각의 장단점과 적합한 적용 분야가 있다.  기계학습 대량의 데이터에서 패턴을 추출하는 데 탁월하며, 강화학습 복잡한 의사결정 문제를 해결하는 데 유용하다. 실제 응용에서는 문제의 특성에 따라 두 방법을 적절하게 선택하거나 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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