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tucker의 go 언어 프로그래밍
- CKA
- APM
- kotlin querydsl
- 정보처리기사 실기 기출문제
- docker
- SRE
- 기록으로 실력을 쌓자
- CKA 기출문제
- Elasticsearch
- AI
- AWS EKS
- golang
- Pinpoint
- 공부
- kotlin coroutine
- kotlin
- 코틀린 코루틴의 정석
- aws
- 정보처리기사실기 기출문제
- Spring
- Java
- minikube
- go
- 티스토리챌린지
- 오블완
- PETERICA
- CloudWatch
- Kubernetes
- Linux
- Today
- Total
목록2025/05/28 (2)
피터의 개발이야기
ㅁ 들어가며 SRE는 시스템의 신뢰성(Availability)을 수치로 측정하고 유지하기 위해 SLI(Service Level Indicator)를 정의하고 관리한다.이 글에서는 제가 직접 경험한 CloudWatch 및 Grafana 기반의 모니터링 환경 구축과, 그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와 문제 해결 사례를 공유하고자 한다. 현실적인 운영 상황과 개선 과정을 중심으로, SRE의 시선에서 SLI를 어떻게 "정의하고, 모니터링하고, 개선"했는지를 설명하고자 한다. ㅁ SLI는 무엇이 기준이 되어야 하는가?SRE로 일하면서 가장 먼저 고민한 것은 "우리는 무엇을 측정해야 하는가?"였다.처음에는 AWS CloudWatch에 내장된 지표들로 시작했다.EC2 인스턴스의 CPU 사용률RDS의 쿼리 지연 시간 및 ..
ㅁ 들어가며ㅇ SRE란 무엇인가? SRE는 단순한 ‘운영’이 아니다에서 서비스의 신뢰성(Reliability)을 코드와 시스템적으로 보장하는 엔지니어링 문화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번 글에서는 SRE의 판단 기준이자 방향성이며, 실질적인 운영 목표인 SLA, SLO, SLI에 대해서 정리하였다. ㅁ SLI (Service Level Indicator)ㅇ SLI는 실제 서비스의 성능을 측정하는 '지표'이다.ㅇ 지표의 예를 들어, - 웹 요청 중 정상 응답 비율 - 요청 처리 지연 시간의 퍼센티지 - 에러율 - 시스템 가용성 (Availability)ㅇ 예시 - 한 API 서버의 SLI는 “1분간 200 OK 응답 비율이 99.95% 이상인지”가 될 수 있다. ㅁ SLO (Service Level Obje..